해외선물은 차대웅 부장과 함께

해외선물 기술적분석의 기초 캔들의 이해 본문

해외선물

해외선물 기술적분석의 기초 캔들의 이해

EZ스퀘어 차대웅 부장 2024. 1. 9. 18:27

안녕하세요

이지스퀘어 EZ스퀘어 차대웅 부장입니다.

오늘은 가벼운 내용으로 포스팅을 한번 해볼까합니다.

제가 주식전문가를 하면서 해외선물과 미국주식을 병행하면서 최근에도 아직 기초가 부족한 분들이 많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가장 기초중의 기초 캔들에 대해서 알아볼까합니다.

주식 및 해외선물 그리고 미국주식을 하면서 캔들이라는 말을 많이 들으셨을 겁니다.

사실 캔들은 말그대로 양초인데, 주가를 나타내는 모양이 양초 처럼 생겼다고해서 캔들차트라고 부르게 되었습니다.

캔들 차트는 일본식 차트이며, 일본과 국내에서 널리 사용되는 차트입니다.

사실 미국에서는 캔들차트보다는 바차트를 많이 사용하는 점도 참고하세요.

그렇다면 캔들차트는 어떻게 생겼고 어떻게 형성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캔들의 모양

위에 보시는 그림이 바로 캔들차트의 캔들입니다.

빨간색은 양봉, 파란색은 음봉으로 나타냅니다.

참 쉽죠?

2. 캔들이 만들어지는 과정

우선 양봉이 만들어지는 과정을 보겠습니다.

시가가 형성된 후 장중 최저가와 최고가를 형성한 후 종가가 형성되는데 종가가 시초가보다 높게 마감되는 경우 양봉으로 마감됩니다.

시가 < 종가 시는 양봉으로 나타내며, 주가의 예상 흐름을 노란색 선으로 나타내었는데 장중 흐름이 진행된 후 종가가 시가보다 높게 마감되는 상황을 그려놓았으니 보면서 이해해보시면 될듯합니다.

이번엔 음봉이 형성되는 과정입니다.

음봉의 경우 시가 > 종가 시 파란색으로 만들어지며, 시가에서 주가가 시작 후 최고점과 최저점을 성헝한 후 시가보다 낮은 가격에 종가가 형성되는 것을 파란색으로 표시하게 됩니다.

그렇다면 실제 차트에서는 어떻게 그려질까요?

위에 보시는 차트가 정식해외증권사 이지스퀘어 EZ스퀘어에서 사용하는 메타트레이더5 MT5의 해외선물 실전 차트입니다.

양봉과 음봉이 보이시죠?

이제 이 음봉과 양봉의 모양을 보고 상승 할지 하락할지에 대한 부분을 다음시간에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렇게 오늘 양봉과 음봉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아주 기초적인 내용을 오늘 왜 올렸을까 생각해 볼 수가있지만, 의외로 양봉과 음봉이 시초가에 기반해서 만들어지는게 아닌 전일 종가 대비 상승과 하락으로 양봉과 음봉으로 그려지는 것으로 잘 못 알고 계시는 분들이 많아서 아주 기초적이지만 올바르게 알고 넘어가자는 취지로 글을 올려봤습니다.

이 양봉과 음봉이 주식에서도 중요하지만 해외선물에서도 상당히 중요한 부분이기 때문에 해외선물 파트에 글을 올렸으며, 기술적 분석을 함에 있어서 가장 기초가 되는 부분이라 반드시 머릿속에 넣어놓고 가시길 당부드립니다.

오늘 포스팅을 마치며 다음 시간에는 캔들 강의 2번째 시간으로 찾아뵙겠습니다.

이상 이지스퀘어 EZ스퀘어 차대웅 부장이었습니다.